리뷰

review

[리뷰] 방음공사 2년 후

김정연 │ 2019-02-08

HIT

1904





http://www.cuonet.com/bbs/board.php?bo_table=rev_gui&wr_id=85358&sfl=wr_subject&stx=%EB%B0%A9%EC%9D%8C&sop=and


위의 글은 제가 타 음악사이트에 올렸던 글이고요, 너무 길어서 링크를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저 리뷰를 쓴 지도 거의 2년 정도가 되어가는데요, 위의 사진은 현재 모습입니다.

제가 공사를 할 당시에는 부스시공 옵션이 없던 때여서 방 크기에 맞추어 방음공사를 했는데요, 

방음공사의 최대 장점은 '그 장소에 100% 맞는 공간을 만들 수 있다'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층이라 바닥공사를 하지 않았던 것이 신의 한 수가 되었습니다ㅎㅎ)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주 만족하고 있습니다! 

일단, 방음이 확실합니다.(아파트 거주중인데 새벽에 작업이나 가이드 녹음을 진행해도 아무 문제가 없었습니다.) 

덕택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작업할 수 있는 환경이 되니 능률이 많이 올라가서 좋고, 

정확한 모니터환경이 갖추어지니 여러 플러그인과 장비들의 소리를 어느 정도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파수 측정 프로그램으로(Room EQ Wizard 사용) 방의 부밍 상태를 측정해 본 적이 있었는데 40헤르츠 이상(40헤르츠 이하는 재생이 잘 안 된다는 그래프가 나왔는데 당시 사용하던 5인치 스피커의 문제였을 수가 있습니다)에서는 모든 음이 거의 플랫하게 재생된다는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공간제약상 디퓨저를 설치하지 못했는데도 말이죠. 

그리고(당연한 이야기여야 하지만) 사용하면서 하자가 발생한 적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 동안 이 공간을 사용하면서 더 좋은 사운드를 위해 악기나 음악장비를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역시 공간이 우선이라는 교훈을 얻었습니다. 나중에 다른 곳으로 이사가게 된다면 그 때는 부스를 설치해보고 싶네요. 늘 번창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이전글 룸 어쿠스틱 트리트먼트, 정말 효과가 있는가?
다음글 [리뷰]시공기 간단하게 올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