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게시판

Q & A

이동식주택에 방음시공 문의입니다.

윤준영 │ 2020-05-16

HIT

2205

이동식 단독주택에 방음시공을 해보려던 중에 사장님 강좌를 보고 문의드리려 합니다.


콘크리트를 거의 적용하지 않고 외부벽체는 스티로폼블록 형태로 쌓아올려 OSB합판으로 감싸는 구성입니다. 사진첨부가 불가능해 제품url만 남겨놓습니다. https://ezibs.com/warehouse 


  원하는 방음수준은 하이파이 취미감상실 수준이고, 부지가 마을 안쪽이 아니라 내부음원의 차음을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일반집과 스튜디오(방음부스) 그 중간을 원합니다. 


청감음량 수준은 영화감상때는 최고점 70db, 음악감상시는 4~60db 정도입니다.


Q1. 콘크리트 벽체가 없는 단독주택일시에 천장과 바닥 방음(디커플링)은 필수적인가요? 음향과 관련이 크다면 해야겠고 차음의 목적이 크다면 시공수준을 낮추려 합니다.


Q2. 바닥 방음시공이 필수적이라면 이렇게 구성해도 무방할까요? 


  콘크리트(방통)을 하지 않는 주택인지라 건식난방층이 필요합니다. 

온수호스를 감싸는 XPS(아이소핑크)나 EPP(발포프로필렌)층 25T+시멘트 or 마그네슘보드 9T 합 35mm 구성이 필수이고 SPC마루 4~5T를 쓰려고합니다. 


아연각관 장선 100T(기초하부) - 태고합판11T - 방투습PE필름 1T- 디커플링한 나무장선에 그라스울 충진 100T-OSB 11T- XPS(아이소핑크)100~150T - 온수호스 XPS or EPP 25T - 방열 시멘트 or 마그네슘보드 9T - SPC마루 구성입니다.


차음석고보드를 마그네슘보드나 시멘트보드가 대체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XPS를 비롯한 스티로폼층은 음향에 도움이 안되니 빼야할까요(공조난방이 맞나요)?



Q3. 천장 방음시공이 필수적이라면 이렇게 구성해도 무방할까요?


천장은 종도리(서까래)용 공학목재가 최상부 중심에 있고 그 위에 지붕용 그라스울 판넬의 중간을 파내어 접어서 박공형태로 올릴 예정입니다.


외부철판 0.4T -그라스울층 200T - 내부철판 0.4T - 목공&디커플링한 장선에 그라스울 100T 충진 - 차음석고 2ply - 나무마감 


Q4. 사운드락 안에 수납을 해도 될까요?


이동식주택이라 수납공간이 적어 펜타박스형 구성일때 이중벽체 사이의 공간을 활용하려 합니다. 


내부에서 외부순서로 


leaf1 구성(슬라이딩식 수납장 문) 

나무마감 - 차음석고 2ply 접착 - 도어 스터드에 그라스울 100T 충진(패브릭마감) 


- 공기층 (수납공간) - 


leaf2 구성(외벽과 맞닿는 내벽)

스터드에 그라스울 100T 충진(패브릭마감)- 차음석고2ply 접착 - OSB(외벽마감재)

이렇게 구성하려 합니다. 


  지식이 한참 모자라 질문이 장황하네요. 바쁘실텐데 사장님께 죄송합니다. ㅠ


댓글 4개

윤준영2020.05.16

그리고 그라스울을 선택한 이유는 암면이 무거워서 지탱하지 못할까봐 선택했습니다. 댓글 /  

토마토2020.05.16

생각하신대로 진행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추가로 몇가지만 말씀드리자면
1.원래 암면은 단열재로 사용되었고, 현재 독일 같은 경우는 단열재로 암면이 85% 정도 사용된다고 합니다.
요즘 화재 사건이 빈번이 일어나는데 만약 충진재, 단열재로 암면이 사용되었더라면 인명피해가 없었을것입니다.

2.방음이 필요하지 않더라도 좋은 음향 환경을 위해서는 저음 공진음 해결이 필수입니다.
하지만 저음 공진음을 컨트롤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그 첫걸음은 내부 공간의 홀수각형 디자인과 벽체 내부 충진재, 단열재로 암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음 공진음까지 흡음할 수 있는 소재는 암면과 유리섬유밖에 없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리섬유보다는 암면이 작업하기가 훨씬 수월하기 때문에 암면을 훨씬 많이 사용합니다.

암면이 무겁고 유리섬유가 가볍다는것은 오해가 있으신것 같습니다.
방음공사에서 보통은 암면을 사용하지만 시창 방음할때는 단단한 유리섬유(Rigid Glass Fiber)를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유리섬유는 최소 96kg/m3 이상을 사용합니다.
가볍다는 유리섬유는 아마도 24kg/m3 을 말씀하시는것 같습니다만 저음 흡음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거의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적어도 50kg/m3 암면을 사용해야합니다.
무거울수록 효과가 상승하지만 정비례하진 않습니다.
최대 효과를 원하시면 암면 50kg/m3 을 최대한 두껍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3.아이소핑크 또는 발포프로필렌은 단열효과도 떨어지고 저음 흡음도 전혀 안됩니다.

방음 관련 업계에서 하는 가장 흔한 오해는 흡음을 하면 안되고 차음을 해야한다라고 합니다만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하는 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정답은
중고음의 과한 흡음은 피하고 적절한 흡음(어쿠스틱 패널, 어쿠스틱 클라우드)과 적절한 확산(스카이라인 디퓨져)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공진음 영역에 해당하는 저음은 가능한한 무조건 최대한 흡음하는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열심히 노력해서 홀수각형으로 만들고 베이스트랩을 많이 만들어서 설치해도 완벽하게 없어지질 않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벽체 충진재, 단열재로 암면을 사용하는것은 무조건 기본이고
그리고나서 공간을 홀수각형으로 만들고 추가로 (최대한 크게) 베이스트랩, 어쿠스틱 패널, 어쿠스틱 클라우드 등을 설치하고 그리고나서도 안잡히는 공진 주파수는 멤브레인 압소바로 해결하는것이 최선입니다.

4.사운드락은 방음을 위한 공간이므로 원래는 과도한 흡음을 하는 공간입니다.
하지만 방음을 안하셔도 된다는 입장이므로
원하시는대로 하셔도 되고 심지어는 없어도 될것 같기도 합니다.
???
사운드락은 방음공간과 외부 공간(거실 또는 다른 방음공간) 사이의 완충 영역입니다.
사운드락 기본 개념은 Air Lock 에서 나온것 입니다.
잠수함 또는 우주선에서 문을 열고 바로 외부로 나갈수가 없으므로
중간에 완충공간 Air Lock을 두어서 에어락으로 일단 들어간 후 문을 닫고 다시 밖으로 나간다는 설정입니다


댓글 /  

윤준영2020.05.16

휴일에 답변 정말 감사드립니다^^;;

말씀대로 암면 쓰는게 맞는거 같네요. 사운드락은 없이.. 클라우드는 3개 놓을 예정입니다.
그리고 음향상 천장과 바닥은 디커플링 시공이 필수인게 맞다고 이해하여도 될까요?
 

토마토2020.05.17

방음이 별로 필요없다고 하셨으니 디커플링은 생략해도 될것 같습니다.


 



작성자 비밀번호     비밀로하기

내용

이전글 안녕하세요. 혹시 베이스트랩 구입도 가능한가요?
다음글 방음부스시공 궁금한점이 있어서요